신나게 분위기에 취해 즐겁게 먹은 술, 하지만 내 몸이 해독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 먹게 되면 다음 날 온갖 숙취로 고생을 하곤 합니다.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해장인데요, 오늘은 속풀이에 좋은 음식들과 나쁜 음식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숙취로 인한 속 쓰림, 속풀이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목차>
<첫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북어와 조개>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그 첫 번째는 바로 ' 북어와 조개 '입니다. 북어는 아시다시피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어 술 먹은 다음 날 해장을 하기 위해 북엇국을 많이 끓어 먹는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북어에는 메티오닌, 리신, 트립토판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이 성분들이 간을 보호하면서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켜 주며 염증이 생긴 위벽을 진정시키고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켜 주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속도를 두 배 가량 가속한다고 해 배교적 다른 음식보다도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황태가 북어보다 알코올을 분해하는 성분이 더 많기 때문에 해장국을 끓인다면 황태를 이용하여 만들면 술 깨는 효과는 조금 더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조개 또한 북어처럼 속풀이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조개에는 타우린과 베타인, 아미노산 핵산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알코올 분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조개는 알코올로 인한 위 손상을 개선하고 진정시켜 주며 숙취로 인한 두통과 복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굴 또한 속풀이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굴은 간에 좋은 타우린과 글리코겐,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몸에 남은 알코올 잔여물질을 빼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둘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콩나물과 토마토>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바로 ' 콩나물과 토마토 '입니다. 콩나물은 시원한 콩나물국으로 해장을 할 때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숙취해소가 되기 위해선 아세트알데히드라는 성분이 빨리 분해가 되어야 하는데 콩나물 잔뿌리에는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은 숙취를 유발하는 주범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아스파라긴은 콩나물의 식물 단백질과 함께 간세포를 보호하며 숙취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콩나물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간 해독과 분해능력을 촉진하여 좀 더 빠르게 숙취를 해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콩나물국을 끓일 경우 북어대가리를 첨가해 국물 맛을 내면 해장 효과가 더 올라간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의외로 토마토는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토마토에는 다량의 수분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효소와 여러 가지의 비타민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이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알코올 분해와 속 쓰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토마토에는 95% 이상의 수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음주 후 갈증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셋째.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우유와 꿀>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세 번째는 ' 우유와 꿀 '입니다.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려면 단백질 지방 성분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유에는 균형 잡힌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취를 빠르게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며 또한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개선시켜 줘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우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를 진정시켜 주고 간의 해독을 향상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술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낮아져 당을 찾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과음 후 다음 날 달달한 음식이 생각나곤 합니다. 그럴 때 꿀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게 되면 좋다고 합니다. 꿀에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알코올로 생성된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고 하며 꿀에 풍부하게 함유된 과당은 혈당을 조절하고 위장을 보호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숙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꿀은 단순당에 속하기 때문에 과하게 섭취할 경우 혈당이 급격하게 오를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넷째. 숙취해소에 나쁜 음식 <라면과 커피>
이번엔 반대로 숙취해소에 나쁜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주변을 보면 술 먹은 다음 날 해장으로 라면을 먹는 사람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하지만 사실 라면은 해장에 좋지 않은 음식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사실 알코올로 인해 위벽에 손상되었기 때문에 맵고 짠 라면이나 짬뽕국물 같은 음식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손상된 위벽을 자극해 위장의 피로를 쌓게 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장을 위해서라면 라면보단 북엇국이나 콩나물국 같은 시원한 국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다면 커피는 어떨까요? 요즘 날에는 물 만큼 많이 먹는 것이 바로 아메리카노가 아닌가 싶습니다. 술 먹은 다음 날 술을 깨기 위해 커피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커피는 오히려 카페인의 이뇨 작용으로 인해 음주 후 탈수 증상을 더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또한 이미 예민해진 위를 더 자극하기 때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커피 대신 물이나 이온음료를 통해 수분을 보충하시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마지막. 숙취해소에 나쁜 음식 <해장술>
이런 말이 있습니다. ' 술은 술로 이겨낸다 ! ' 라며 다음날에 해장으로 술을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해장술을 마시면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을 받는 말이 있는데, 이는 몸이 착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숙취는 혈중알코올농도가 낮아지면서 발생을 하게 되는데 , 점점 떨어져 0이 되는 시점에 가장 고조가 된다고 합니다. 이때 해장술을 마시게 되면서 다시 알코올 농도가 올라가면서 술이 깨는 것으로 착각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알코올농도는 다시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숙취는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장술보다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들을 먹는 것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 더부룩할 때 좋은 음식/나쁜 음식 알려드려요 (38) | 2024.02.03 |
---|---|
영화관 예매 통신사 할인 등 받는 방법 알려드려요 (33) | 2024.01.27 |
술 마시면 안되는 체질 특징 4가지 알려드려요 (39) | 2024.01.20 |
쉽고 간단하게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방법과 효능을 알려드려요 (45) | 2024.01.16 |
요즘 유행하는 감기 4가지와 예방법 알려드려요 (39) | 2024.0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