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추운 겨울 피부건조증 원인과 해결방법 4가지!!

by 이햄밍:D 2023. 12. 6.
728x90
반응형

 


<목차>


 

피부건조증 원인과 해결방법

추운 겨울

이 세상에 겨울이 어김없이 찾아오다 보면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추운 겨울에만 볼 수 있는 새 하얀 눈이 내리는 것을 볼 수 있고, 단점으로는 집이든 밖이든 따뜻하게 옷 입어도 춥다는 것입니다.  춥다 보면 따뜻하게 있기 위해 보일러도 켜고 히터도 틀기 마련입니다. 그렇게 생활하다 보면 문득 그런 날이 있습니다.
평소와 똑같은 화장품들을 발랐는데 하얗게 각질이 일어난다든지, 밖에 나왔다가 따뜻한 실내에 들어갔는데 코가 맵거나 눈이 너무 무겁고 피곤할 때가 있습니다. 또는 피부가 가렵습니다. 왜 그러는 걸까요?



 

피부건조증 원인


바로 '피부건조증' 때문입니다. 피부가 우리에게 건조해서 힘들다고 신호를 보내고 있는 것 이죠. 저 또한 요즘 피부건조로 얼굴의 이곳저곳 각질이 일어나 스트레스도 너무 받고 힘든 삶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 비염이 있는 저에겐 피부건조증은 너무나도  고통을 주는 것이 온도차로 코안이 건조해서 코도 맵고 코를 풀면 피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추운 겨울 피부건조증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고 해결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피부건조증의 증상으론 피부가 가렵거나, 두드러기, 새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데 명칭으로는 아토피피부염, 지루성피부염, 건선 등이 있습니다.
발생하는 원인으로 대표적인 이유는 겨울엔 피부가 민감하기 때문에 찬바람만으로도 건조해지는 겁니다. 그 외로도 스트레스, 온도 변화 등이 있습니다.
특히 추운 겨울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다 보면 피부의 피지 분비를 감소시키고 수분을 날려 피부 장벽을 손상시켜 피부건조증을 유발합니다.
원인을 알았으니 이제 해결방법도 알아야겠죠?




첫 번째 -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기


피부건조증 해결방법 첫 번째는 너무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입니다.
김이 모락모락 날 정도의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다 보면 피부의 수분을 날리고 장벽을 손상시켜 건조증이 일어나기 때문에 조금 덜 뜨거운 온도로 씻어주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추워서 어쩔 수 없이 뜨거운 물로 씻어야 한다면 시간은 5-10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씻고 나서는 수건으로 살살 두드려 닦는 것이 피부에 있는 수분을 더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꼭 핸드크림이나 바디로션을 발라주시는 것이 피부건조를 예방하는 것에 좋습니다.


 

두 번째 - 무향의 순한 클렌저 사용하기


피부건조증 두 번째 해결방법은 무향의 순한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무향이 아니어도 상관은 없지만 굳이 무향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무향'이나 '민감용'표시가 붙은 클렌저는 건조 성분을 적게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로 괜찮은 클렌저는 성분에 '히알루론산, 시어버터, 오일, 세라마이드 등의 보습 성분이 적혀 있는 클렌저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세안 후 또는 목욕 후 기초 화장품을 바르고 건조하고 가렵다면 '알파하이드록시산(AHA)'이나 ' 레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지 확인해 보신 후 맞다면  잠시동안은 사용량을 줄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세 번째 - 편안한 옷 입기

피부건조증 해결방법 세 번째는 타이트하고 불편한 옷 대신 편안한 옷을 입는 것입니다.
모직이나 거친 질감의 옷은 건조한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어 최대한 직접 피부에 안 닿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악화되면 자극적이고 가려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편안한 옷을 입는다면  실크나 면같은 통기성이 좋고 부드러운 소재나 얇은 소재를 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여러 겹 옷을 입는 것이 불편해 좋아하지 않다 보니 한 겹으로 해결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털이 들어간 소재 같은 옷을 입었을 때 따갑고 가려워서 하루종일 불편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이제 알았고 이제부터는 부드러운 소재를 입고 난 뒤에 착용해야겠습니다. 그러면 몸도 한층 더 따뜻하고 편하게 보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 - 물 많이 마시기

추운 겨울 피부건조증 마지막 해결방법은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은 겨울철이 아니더라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에 물을 많이 마셔야 수분을 유지하여 건조함을 없앨 수 있습니다. 평소 물을 잘 안 마시는 사람들이 2리터를 마셨을 때 평소보다 피부 수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들어있거나 술이나 탄산음료 등은 자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수분을 빠져나가게 해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활 속 정전기 예방 방법 4가지 알려드려요

 

생활 속 정전기 예방 방법 4가지 알려드려요

정전기란? 일상 생활을 하다가 찌릿한 경험은 다들 느껴보셨을 겁니다.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다가 서로의 손이 닿을 때 찌릿함을 느꼇다던가 혹은, 옷을 갈아입다가 머리가 부시시하게 떠오른

dac023.tistory.com

 

728x90